문학․존재의 변증법ꡕ, 문학과지성사, 1985, pp.259-260.
으로 각기 다르게 평가된다. 김혜순, 「문학적 ꡔ장자ꡕ와 김수영의 시 담론 비교 연구」, 김경수 외, ꡔ김수영다시읽기ꡕ, 프레스 21, 2000, p.187.
3연 18행, 열 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풀」은 김수영이 다른 시
문학 교육 목표와 일치하는 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를 연구해
풀과 꽃의 패러디 시학
1. 김춘수의 ‘꽃’ 패러디 : 원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
김춘수는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을 무화시키는 현상학적 관념을 가장 날카롭게 시의 방법으로 연구한 시인이다. 그의 시의식의 지향점은 ‘시는 시인이 아닌 언어가 말하는 것‘이라는
연구는 계속되고 있는데 그 성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로 그의 시정신과 관련하여 그의 시에 주요하게 나타나는 시적 주제나 작품 전반에 흐르는 일관된 태도를 살피는 논의 들이다. 이들은 그의 시세계를 사랑, 자유, 정직, 설움, 고독, 양심, 도덕, 소외 등의 어휘들로 포용하고 있다.
김현은 김수영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
문학에서는 대표작으로는 정한모의 가을에, 아가의 방, 조병화의 의자, 김남조의 겨울 바다, 설일, 너를 위하여, 이동주의 혼야, 박재삼의 흥부 부부상, 춘향의 마음, 천상병의 새, 귀촉도, 문덕수의 선에 관한 소묘 등이 있다. 그리고 전통적 정서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현대적 감각으로
뒤 마지막 시 <풀>에 이르기까지 200여 편의 시와 시론을 발표하였다.
사망 1주기를 맞아 도봉산에 시비(詩碑)가 건립되었고(1969), 미완성의 장편소설 『의용군』이 『월간문학』(1970)에 발표되었다. 민음사(民音社)에서는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김수영문학상을 제정하여 매년 수상하고 있다.
현대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 이승훈, 오탁번, 오세영, 이건청, 마종하,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 쓰기에
김수영은 일제 강점기 말기에 태어나, 광복과 6.25와 4.19 그리고 5.16등 격동기의 사회현실을 진지하게 살며 고민했던 시인이다. 김수영은 참여시를 썼으며, 현대의 시인은 양심적인 지식인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명제를 현대시인과 문학사에 제기하기도 한 시인이다. 그의 시는 길이가 길고 산문적
연구자들에 의해 끊임없이 도전을 받는다면, 그 인물과 작품은 충분히 행복하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하나의 문학사적 사실이 후대 사람들의 삶과 의식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늘 새롭게 육박해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김수영이 바로 그런 존재이다. 우리 현대시사에서 김수영만큼 그 논의의 폭이